본문 바로가기
신문

230620 - 일원동 저층단지 재건축, 알파벳 AI 우상향, 일본 시성비 열풍, LG화학 구조조정, 화학주 반등, 감성코퍼레이션

by investment note writer 2023. 6. 20.
반응형

한경에서 중개플랫폼과 내놓은 재건축 알짜단지 리스트. 그 중, 숨은 진주로 일원동 저층단지인 상록수, 가람, 한솔마을이 용적률, 연식, 대중교통과 입지, 학군이 우수하다는 의견. 하지만 왜 저층으로 지을 수 밖에 없었는지 생각해보자. 


AI 수요 우상향. 

 

본업 잘함

“오픈AI의 챗GPT는 여전히 최신 시사 이벤트나 외부 링크 등을 제공할 수 없다”며 알파벳 주가가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온라인 웹 방문자 수가 최근 한 주간 26억~30억 명에 달한 것도 구글의 경쟁력을 입증한다”

 

유튜브 성장

“검색 엔진과 더불어 유튜브 부문의 성장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목표 주가도 130달러로 상향. 

 

클라우드 흑자전환

구글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을 디딤돌 삼아 클라우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업을 맡는 자회사 구글 클라우드는 지난 1분기에 사상 처음 흑자로 전환했다. 구글 클라우드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업계 3위를 달리고 있다.

 

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해야 하는 장치 산업이다.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에서 손익분기점을 넘어섰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구글이 지난달 연례개발자회의 ‘I/O’에서 AI에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선언한 만큼 향후 클라우드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수많은 기업이 AI 모델 개발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위해 필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는 커질 수밖에 없다.  

 

“기술 구축 중심에서 제품과 솔루션 구축 중심으로 조직을 전환했다”



석유화학사업 구조조정

의료 진단기기 사업부 매각

설비 규모가 열위한 소재 공장 매각 

LG엔솔 지분 일부 매각 

 

=> 친환경, 전지소재 (양극재 설비, 실리콘 음극재), 글로벌 신약 


섹터의 방향은 맞지만..



무신사 전략 브랜드


미샤를 판매하는 에이블씨엔씨는 지난해 순이익 10억원으로 2021년 433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일본과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매출 비중 60%에 육박하는 수출기업으로 변신.

 

IMM PE는 에이블씨엔씨의 실적이 안정세를 보임에 따라 매각 속도를 늦출 것으로 예상

-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 산하 화장품 전문기업 ‘LVMH P&C’의 본입찰 참여 여부도 관심거리


주가가 급등한 것은 업황이 저점을 찍었다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화학 업황은 공급 과잉→업황 하락→수요 회복→실적 개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며 “올해 2분기부터 업황이 회복하면서 실적이 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황 반등의 근거는 세계 최대 소비국인 중국과 인도의 경기 회복이다. 윤재성 하나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금리를 내리고 소비 진작 정책을 내놓는 등 경기 부양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도는 건설 경기가 반등하면서 주요 화학 제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도체와 달리 화학업체들은 가격 결정력이 없기 때문이다. 김태홍 그로쓰힐자산운용 대표는 “화학은 완전 경쟁 시장에 가까워 감산 효과가 작고 가격을 올리기도 어렵다”


"국내 캠핑 업계에서 스노우피크는 그 어떤 브랜드도 범접할 수 없을 정도의 브랜드 위상을 갖고 있다"며 "캠퍼라면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 하는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 인기 제품은 6개월~1년 이상의 대기, 한 번 쓰기 시작하면 엄청난 고객 로열티를 갖게 되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브랜드에 녹아 있는 독특한 철학과 제품의 우수성은 물론 1년에 1~2회 오프라인 행사 외에는 일절 마케팅을 하지 않고 수요 대비 제품 공급량이 적어 소비자의 애를 태우는 마케팅 전략 등에 기인한다"며 "무엇보다 고가 브랜드로 명품 소비 심리 유발이 결정적"이라고 설명

 

"감성코퍼레이션은 일본 스노우피크로부터 어패럴(의류)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를 취득했고 지역별로 한국, 중국, 대만으로 진출이 가능하다"며 "매우 보수적인 정책을 펼치는 일본 스노우피크 본사가 감성코퍼레이션 지분 4.2%를 취득한 점도 상당히 인상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