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회계

구주 매입, 신주 발행

by investment note writer 2022. 4. 16.
반응형

구주 매입(구주 매출, Secondary Offering) 

1) 개념: 기존 주주의 주식을 양수도 계약을 통하여 확보 

2) 목적: 양수인의 지분참여(단순 소수지분 참여가 아니라, 대다수의 지분을 인수하여 경영권을 확보하려는 목적이 큼)

3) 재무제표상 변화: 없음. 기존 주주와 신규 주주간의 거래이므로, 기업의 자본금과 상관 없음.


신주 발행(Primary Offering) 

1) 개념: 회사가 새로 주식을 발행하고, 투자자는 이를 인수하여 취득

2) 목적: 자본금 늘리기(구주매입하여 경영권을 인수하고, 신주 인수를 통해 추가 투자금을 넣어주는 경우가 일반적)

3) 재무제표상 변화: 현금 in, 자본금 in 

4) 3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 

 

5) 인수가격 산정방식: logical 해야함.

 (ex) 과거 1개월간 가중산술 평균 주가, 1주일간의 가중산술 평균 주가, 최근일 가중산술 평가 주가를 산술평균

 (ex) 상기 가격과 최근일 가중산술 평균주가 중 낮은가격 -- 세종메디칼 신주발행시 인수가격 산정 방식 

 

공통점: 주식 취득, 주식 변동 

차이점: 목적, 자본금과의 관계, 세금 납부, 주주가 되는 시점


구주 매입가와 신주 매입가는 차이가 없다? 있다.

지난해 세종메디칼 경영권 인수시, 신주발행가는 9,220원이었으나 구주매입가는 19,180원에 이르러, 경영권을 인수하는 구주 인수자가 2배 이상 비싼 가격을 지불했다. 

 

반면,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참여시, 채권단은 금호그룹의 구주 가격은 낮게 (왜냐하면, 구주 대금은 모두 금호로 유입되므로), 아시아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신주 가격을 높게 산정하고자 했다. 

 

잠재 인수자들도 똑같은 인수금액(구주+신주)으로 금호그룹에 지불하느니, 아시아나에 유입될 투자금을 증액하는데 뜻을 모았다. 실제로 채권단은 입찰자들에게 신주는 8천억 이상 써낼 것을 조건으로 달았고, 이에 애경과 현대산업 등은 구주 가격을 모두 4천억 미만으로 적어낸 것으로 알려져있다. 


구주매출 비중이 높은 공모주는 투자할때 유의할 것

출처: 조선일보

구주매출: 기업 상장시, 기존 주주가 갖고 있던 주식을 공모 투자자에게 판매 (투자금은 기존 주주에게 감. 기존 주주들의 exit 자금을 대주는 꼴이 된다고 보면 됨)

신주모집: 새로 주식을 발행하여 공모 투자자에게 판매 (투자금은 회사에게 감)

 

구주매출 비중이 높을 경우, 

1) 공모 투자금이 기존 투자자에게 흘러가기 때문에, 기업 투자 - 가치 상승의 연결고리가 깨짐. 

2) 구주매출 비중 자체가 높을 경우, 일단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수요예측 자체가 부진함.

 

따라서, 구주 대주주가 어떤 기업인지, 경영권 확보 의지가 강한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같은 그룹의 계열사이지만, 

1) SKIET의 경우, 구주 투자자인 SK 이노베이션가 exit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청신호.

2) SK쉴더스의 경우, 구주 투자자인 SK스퀘어 63% 이외에 맥쿼리자산운용의 블루시큐리티 인베스트먼트 37% 가량 구주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상장시, 블루시큐리티의 주식이 함께 나오는데, 이런 점이 기관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 

 

구주매출로 상장시 하락하거나, 수요예측 실패로 상장을 철회한 기업들은 상당히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