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자의 targeting
산업분석
- 시장규모
- 경쟁상황
- 성장성, 수익성
Target 선정
- 목적 및 중장기 전략 부합성
- 통합의 용이성
- 시너지 창출 가능성
대상기업 중 1st list up 선정
- 사업의 성격, 사업 포트폴리오 기준
- 규모 기준
- 재무적 적합성
- 정성적 요소
- 인수 가능성
매도자의 targeting
- minor 투자 유치 vs 경영권 이전
- exit 방안
1) 지분 양도: 주체 주주. 매각금액도 주주. 간단
2) 영업 양도: 대상법인에게 매각금액 지급. 주총 결의,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진행 필요
3) 청산: 외부매각 대비 청산 가치가 높은 경우. 법정절차를 거쳐 진행
인수전략
1) 지분양수도
- 대상회사의 주식 취득으로 경영권을 획득하거나 지분투자
- 우발부채 분리 불가
- 손해배상 등 계약을 통해 일부 보전 가능
- 기존 고용 관계와 인허가에 영향 없음
- 상법: 이사회 결의
2) 영업양수도
- 대상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수도 계약에 따라 포괄적으로 이전 받는 방법
- 인수대상 채무/부채를 특정하여 분리 가능
- 포괄승계
3) 자산양수도
CDD (Commercial)
목적: 투자 논거 사전 수립 및 준수 필요성
범위
1) 산업
- 시장: 정의 및 분류, 시장 성장 동력
※ market sizing
- 고객: segmentation, 구매 결정 기준(이유), 구매 결정 프로세스(mapping. stage별 tasks. decision marker의 key decision criteria 파악)
※ customer buying journey
- 경쟁 dynamics: 사업모델, 주요 경쟁자, 시장 점유율
※ value chain 분석
: 산업내 경쟁사들의 사업모델을 유형화하기 위한 분석 방법
※ market map 분석
: 사업자별 현재 position을 평가하는 분석 방법
※ core competency 분석
: 핵심 구매기준별 경쟁사의 비교를 통해, 대상기업의 positioning을 효과적으로 표현
2) 대상업체
- 경쟁 우위 요소
(1) 경쟁사 대비 우위 요소는 무엇인지? 효율적인 원가 구조, 차별적 offering 등
(2) 해당 우위를 만들어내는 주요 자산/역량은 무엇인지?
(3) 지속가능한 우위 요소인지?
- 과거 실적 분석
※ variance analysis: driver별 영향력을 표현함으로써, 경쟁 수위 관련 view를 보여주는 분석 방법. 매출과 원가에 기여하는 요소를 확인하는데 용이
- 주요 고객/공급사 분석
3) 사업계획 검증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주요 매출/비용 항목)
: 시장, 경쟁, 과거 성과로 볼때 현실적인지?
> 매출 추정, capex 투자 등 top line 검증 (CDD)
> 원가, working capitla 등 bottom line 제공 (FDD)
- 주요 기회/위협 요소 인식
- 시너지 계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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