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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 컨텐츠 섹터

230502 Kpop - 탈세계화 시대에도 세계화 중

by investment note writer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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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계화 시대에도 세계화가 되어가는 엔터산업 (KB증권)

 

1) 음악의 세계화 (로코노믹스) 

 - 스트리밍으로 글로벌 뮤직 접근성 제고 => 슈퍼스타 국적 다변화 

스트리밍 비중

 

2) Kpop 확산 여할을 해줄 동남아시아 주목. 특히, 필리핀

 - 해외에 거주하는 필리핀 인구가 많아, 전파 역할 가능

 - 영어를 공용어로 쓰기 때문에, SNS 컨텐츠 공유시, 파급력 높음 

 - 인구 증가, 젊은 세대 비중 높음 

 

엔터산업이 세계화가 가능한 특징

1) 대체불가능성 => 메타버스? 가상? 짝퉁? 유일무이한 아티스트의 대면공연을 대체할 수 없음

2) 관세를 부과하지 못하는 산업 => 스트리밍 서비스 무관세

 

한국 음악 산업의 수출 확대 

 - 탈 일본, 북미 및 기타 아시아로의 수출 확대

 - 단, "인구가 많고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들이 음악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경향. 음반지출은 GDP에 비례하여 증가' 

 => 엔터사: 북미를 선점하는 아티스트 라인업이 많을수록 투자 최선호.

 

https://rcv.kbsec.com/streamdocs/pdfview?id=B520190322125512762443&wInfo=(wInfo)&url=aHR0cDovL3JkYXRhLmtic2VjLmNvbS9wZGZfZGF0YS8yMDIzMDUwMjEzMDUzNDE2N0sucG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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