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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생산한 양극재와 음극재로 제조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도 미국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보조금을 받는다. 니켈·리튬 등 배터리의 핵심광물을 인도네시아·아르헨티나 등에서 조달하더라도 한국에서 50% 이상의 부가가치를 더하는 형태로 가공하면 이 역시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국내 배터리 업계가 현재의 생산 공정과 광물 조달처를 바꾸지 않아도 보조금 대상이 된다는 의미로 수혜가 예상된다.
배터리 핵심광물 vs 배터리 핵심부품
핵심광물은 미국 FTA 체결 국가에서 생산해도 인정. 부품은 미국 본토에서 제조해야함.
양극재와 음극재가 부품이 아닌 광물 지위를 유지한 것이 대표적이다. 재무부는 배터리 부품 기준과 관련해 △양극판 △음극판 △분리막 △전해질 △배터리 셀 △배터리 모듈 등을 배터리 부품으로 분류하면서 양극재와 음극재는 ‘구성 재료’에 포함시켰다. 두 소재를 사실상 광물로 분류한 것이다.
핵심광물
양극재, 음극재 등 활물질
ㄴ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ㄴ 포스코퓨처엠
핵심부품
양극판
음극판
분리막
전해질
배터리셀
배터리모듈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174051?sid=101
https://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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