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말정산에는 '전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해야한다. 이전 회사에 부탁하기가 번거로울 것 같아, 네이버를 뒤져보니 홈택스에서 전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홈택스에 큰 기대 말고,
이전회사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연락해서 받자.
기업들이 퇴사자들의 편의를 위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미리 입력하는 것은 국세청의 권고사항일 뿐이다. 물론 그렇게 배려해주는 회사들도 있겠지만, 나 같은 경우엔 2020년 전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홈택스에 아직 업로드가 안되어있었다.
일단, 홈택스에서 이전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단, 홈택스에서 찾아본 후, 없으면 요청하면 될테니깐)
모든 시작은 일단, 홈택스 연말정산 사이트에서 시작한다.
홈택스 연말정산 사이트 활용하기
https://www.hometax.go.kr/ui/pp/yrs_index.html
첫번째 방법 - 홈택스의 근로 지급명세서 발급 이용
[1] 아래 화면에서 가장 오른편 '홈택스'를 클릭한다.
[2] 최상단 메뉴 중, '신청/제출' -> (근로사업 등) 지급명세서 -> 근로소득 클릭
최상단 메뉴 중, '신청/제출'에 마우스를 올리면, 윗 이미지와 같이 선택이 뜬다. 가장 오른편에 있는 '(근로사업 등) 지급명세서'에서 '근로소득' 클릭. 그러면 서브메뉴로 뜨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클릭한다.
[3]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2021년 2월 기준, 2020년 원천징수 영수증이 업로드 되지 않았다. 전 직장은 상당히 크고 시스템도 잘 구축되어 있는 곳이지만, 2020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업로드하지 않았다. (사실, 굳이 퇴사자를 위해 회사가 미리 제공해줘야할 이유는 없다)
여튼 내가 찾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맞는지 확인하고자, 2019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클릭해보니 아래와 같은 파일이 떴다. 매년 소득증빙으로 제출하는 그 원천징수영수증이 맞다.
첫번째 방법을 정리해보자면
'신청/제출' -> (근로사업 등) 지급명세서
-> 근로소득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순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가능
두번째 방법 - 로그인 후, My홈택스에서 발급
[1] 홈택스 로그인 후, 가장 오른편 메뉴바에서 My홈택스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면, 가장 오른편 노란색 메뉴바에서 'My홈택스'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을 클릭하면,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이 뜬다.
[2] 하단 탭에서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 선택
[3] 그 중,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서는 귀속년도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을 정리해보자면
홈택스 로그인 -> My홈택스
-> 하단 '연말정산/장려금/장학금'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가능
'연말정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 결정세액 소득세 지방소득세 입력 방법, 전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 입력하는 법 (0) | 2021.07.02 |
---|
댓글